생선 애호가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인기 있는 생선이지만, 광어가 왜 그렇게 대단한지 알까요?
**광어란?**
우리가 흔히 '광어'라고 부르는 생선은 실제 이름이 '넙치'입니다. 가자미목 넙치과에 속하는 광어는 태평양 서부 지역에 서식하며, 수심 10~200m의 모래 바닥에서 납작하게 누워 산답니다. 보통 1~3kg 정도의 무게에 40~60cm 정도의 크기입니다. 자연산의 경우 10kg 이상인 것을 '대광어'라고 합니다.
횟집 메뉴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어회. 모둠회에 광어가 포함되는 걸 보면 알겠지만, 저렴한 가성비 횟감으로 알려져 있답니다. 하지만 놀랍게도 광어는 1980년대 양식이 성공하기 전까지는 매우 고급스러운 횟감이었대요! 당시 1kg 가격이 무려 10만원이었다고 합니다.
**광어가 횟감 GOAT인 이유**
* 맛: 다른 최고급 횟감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맛. 기름기가 적지만 달고 고소한 풍미를 자랑합니다.
* 수율: 연어에 살짝 못 미치지만 수율이 매우 높습니다.
* 편리함: 우리나라의 광어 양식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 구하기 쉽습니다.
* 손질 편리성:넓적하고 뼈가 적어 손질하기 매우 편리합니다.
*조기채 박사님, 광어의 영웅*
광어가 국민 횟감이 될 수 있었던 데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조기채 박사님의 엄청난 공로가 있습니다. 조 박사님의 양식 기술 개발 덕분에 광어가 저렴하고 구하기 쉽게 보급될 수 있게 되었답니다. 정말 감사드립니다!
**광어를 맛있게 먹는 꿀팁**
광어를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* 회를 뜬 후 3~6시간 냉장 숙성하면 더욱 풍미가 좋아집니다. * 간장 대신 샥스를 뿌리면 더욱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. * 여름철에는 냉면이나 비빔국수에 넣어 먹으면 시원하고 맛있습니다.
광어는 저렴하고 구하기 쉽지만, 맛과 수율이 최고급인 정말 대단한 생선입니다. 조기채 박사님 덕분에 우리 모두가 국민 횟감인 광어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. 다음에 횟집에 가면 반드시 광어회를 주문해 보세요. 여러분의 미뢰를 사로잡을 것입니다!